1688 공식 API 연동은 크게 조회와 주문 연동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조회는 말 그대로 사용자 입장에서의 검색 부분이며 주문 연동의 경우엔 관리자가 실제 1688에 주문 및 결제에 관한 연동을 의미합니다.
먼저, 사용자 입장에서는 크게 두 가지의 쇼핑 경험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1.사용자 측면
1-1검색의 편리함
①이미지 검색을 통해 바로 원하는 상품이나 비슷한 종류의 제품들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른 모바일 환경에서의 편리성이 극대화 됐습니다.
②이미지 검색 뿐 아니라 한글, 영어, 중국어 키워드 검색이나 카테고리 별 검색도 가능합니다.

1-2 직관적인 장바구니 구조
기존 배대지 사이트에서 구매 대행을 신청할 경우 신청서 양식에 맞춰 대행을 요청하는 상품의 정보를 일일이 기입해야 했습니다.
PC 환경에서는 그나마 원문 URL 복사나 기타 입력을 어느 정도 수월하게 입력한다 치더라도 모바일 환경에서는 주문 난이도는 최악이죠.
1688 공식 API를 연동할 경우 번거롭게 신청서 작성 없이 원하는 상품 상세 페이지에서 장바구니에 넣는 것 만으로 구매 대행 신청이 완료되는 구조입니다.
좁은 모바일 화면에서도 클릭 만으로 원하는 상품을 바로 대행 신청할 수 있다는 장점이 생깁니다.
이런 쇼핑 경험을 체험해 본 소비자라면 다시는 신청서 방식 형태의 서비스로 돌아가긴 어렵겠죠.
주로 핸드폰을 이용해 주문을 하는 소비자라면 더더욱 그럴 것 입니다.

2.관리자 측면
두 번째로 서비스를 운영하는 사이트 관리자단 입장에서 보자면 1688 자동 주문 및 결제 연동이 된다는 점입니다.
기존 대행 사이트들의 경우 사이트 회원이 대행 신청 및 사이트에서 대행 신청 건에 대해 결제를 하면 관리자는 실제 주문을 위해 1688에 접속 후 수동으로 재주문을 하는 구조였습니다.
대부분의 배대지나 구매 대행 사이트들이 대부분 이런 구조죠.
하지만 1688 공식 API를 이용한다면 주문 및 결제 처리까지 1688 사이트에 별도 접속 없이 처리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가 별도로 수동 주문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졌다는 점입니다.
이때, 1688 셀러와 흥정을 통해 가격 인하 등의 이슈가 발생하는 부분도 조회를 통해 해당 금액이 반영될 수 있도록 구성돼 있습니다.

B2B 사업자 대상의 사이트일 경우 하루에도 수많은 주문 건이 발생합니다.
이런 사업자일 경우 1688에 주문만 취급하는 업무도 상당히 빈번할 텐데 1688 공식 API주문 연동을 통해 업무 및 생산성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거라 기대해 봅니다.
현재 저희 솔루션 관리자 모드에서 지속적으로 1688 공식 API 연동건에 대해서 꾸준하게 업데이트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분들의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개선 사항을 반영하고 있으며 1688 한국 담당자와도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소비자나 클라이언트 분들께 편리한 시스템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